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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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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29권 1B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33 - 1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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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사이의 관계를 이동통신서비스의 고객 및 기술, 경쟁, 시장단계 등이 다른 한국과 중국의 국가간 비교 연구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동통신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한 6가지 서비스 품질 요인들과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희귀분석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과 중국 모두 서비스 품질의 핵심을 구성하는 서비스 기능과 서비스 지원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의 영향을 나타내는 주요 요인들이었으며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는 인과관계를 나타냈다. 반면에 한국과 중국에서 서비스 절차, 부가서비스 단말기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책 연구기관의 관련 연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한국과 중국의 차별화되는 특성을 시장상황과 시장수명주기 차이로 해석하였으며 양국의 이통통신사업자들이 고객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과 중국의 이동통신서비스 현황 및 전망

Ⅲ.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Ⅴ. 결 론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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