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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오토저널 자동차공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3.2
수록면
27 - 3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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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1C를 맞이하여 자동차의 기술발전은 급격한 증가세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되돌아보면 현재의 자동차의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많은 설계이론 및 신기술 등의 개발은 아직도 기존의 개념을 답습한 상태에서 방법론쪽인 측면에서만 주로 개선을 거듭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개선과 발전은 이미 상당한 연구개발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하여 어느 정도 한계에 이른 것이 아닌가 판단되어 진다. 따라서 서스펜션 기술이 더욱 혁신적으로 향상되기 위해서는 기본개념부터 대폭 개선시켜 나가야 할 것이고 그 시점은 바로 지금이 아닌가 생각된다.
또한 혹자는 ‘차량의 서스펜션 기술이 이제는 대충 거의 발전할 만큼 발전해서 앞으로는 원가절감 및 경량화 그리고 품질개선 등에 초점을 맞추면 될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 수준 높은 고객들의 더 고차원적인 성능에 대한 욕구와 더불어 더욱더 완벽한 설계를 위한 설계이론의 필요성에 의해 아직도 연구개발 되어야 할 여지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측면에서 앞으로 서스펜션 기술이 발전해야 할 방향을 가늠해 보고 그 중에서도 가장 현실적이고도 필히 지향해야 할 기술개발의 방향에 대해서 대표적인 몇가지 기술사례 형식으로 언급해봄으로써 관련 연구자들에게 연구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목차

초록

1. 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2. 능동형 샤시 제어 시스템

3. Screw Axis Theory(순간 나선축 이론)를 이용한 서스펜션 지오메트리 설계이론

4. 모듈화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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