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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논문지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1.4
수록면
125 - 13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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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벡터제어기법을 적용한 철도차량용 1.2MVA 전동차 구동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벡터제어를 위해서는 출력 전압의 크기와 위상을 순시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전동차 구동시스템에서는 DC 링크 단의 전압 이용률을 최대로 하기 위해 고속 운전 영역에서는 1펄스 모드를 사용한다. 따라서 고속 운전 영역에서는 토크성분 전류와 자속성분 전류를 독립적으로 순시 제어해야하는 백터제어 기법을 적용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속의 운전영역에서는 순시 토크 제어가 가능한 벡터제어를 적용하고, 고속 운전 영역에서는 슬립 주파수제어를 적용하는,벡터 제어와 스칼라 제어의 병용제어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운전영역에 따라 이들 두 제어방법이 부드럽게 전환되도록 하는 제어기법이 제시 되였다. 제안된 제어기법을 4대의 210kW 유도전동기를 구동하는 12MVA 전동차 견인 구동시스템에 적용하여 그 효용성을 알아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서론

2.전동차 구동 시스템의 제어 기법

3.실험 결과

4.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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