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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117 - 14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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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쌍방향 소프트웨어 기반의 정보시스템으로 Weatherman and Pavlou. 2003) 새로운 수익을 가져오고 효율성을 창출하는 수단이자,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의 관계 강화를 위해 조직적 고객 지원 프로세스와 기술이 통합된 쌍방향의, 콘텐츠 중심적이고 인터넷기반의 고객 서비스이다 (Ruyter et al.. 2001). e-서비스는 고객-서비스 제공자 관계를 강화시키고, 거래 효율성을 창출 하고, 고객만족을 향상시키는 고객들에게 주문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표되기 때문에 B2C 전자상거래에서 중요하다. 그러나 e 서비스들이 편리하고 사용자들에게 효율성을 창출하는 반면, 고객들이 e-서비스의 수용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점점 더 e- 서비스의 유료화가 확산되어가는 e 비즈니스 환경에서 e-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사용의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며, 나아가 e-서비스의 사용자 수용 과정을 더 균형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적 틀을 마련하고 이의 타당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e 서비스의 기술적 관점과 서비스 관점에 의해 두 관 점을 모두 포괄하는 새로운 연구의 틀로 설명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았고, 이러한 두 관점을 모두 포함하는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여 그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은 인터넷 사용자가 새롭게 접하는 e-서비스의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 이론적 토대가 될 것으로 본다.

목차

Abstract

Ⅰ.서론

Ⅱ.이론적 고찰

Ⅲ.연구설계

Ⅳ.자료의 분석 및 가설의 검증

Ⅴ.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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