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2.3
수록면
20 - 32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동과 청소년들은 유능감을 발달시키고,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신체를 적절하게 단련하며, 그리고 재미를 느끼려는 이유로 운동에 참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정서의 발달, 신체적 유능감과 내재적 동기 등에 대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운동 참여행동과 관련지어 논하고 있다. 경험적 연구에 따르면 유의한 타자인 부모와 동료들, 그리고 지도자는 어린 시절 심리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아동과 청소년의 동기화된 행동의 질적인 차이는 숙달이나 수행결과, 목표형태에 따라 다르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운동을 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내재적으로 동기화 되도록 하는 과정을 논하고, 심리적인 기술에 긍정적 변화를 주는 많은 환경과 개인적인 통제 전략들을 고려해서 살펴보았다. 코치와 부모가 이러한 심리적인 방법들을 운동선수들에게 다양하게 적용할 때, 이들의 심리적, 신체적 발달을 가져다주며, 운동에 참여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숙달 지향적 목표에 몰입하여 최적의 도전감을 갖고, 기술을 배워 유능감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Harter의 동기이론

Ⅲ. 코칭행동의 영향

Ⅳ. 동기 이론의 스포츠 현장에로의 적용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4393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