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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철학연구회 사회와 철학 사회와 철학 제1호
발행연도
2001.4
수록면
169 - 205 (3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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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세계화’의 의미를 ‘합리성’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현대 사회철학과 이론 사회학에서 출중한 업적을 내고 있는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하버마스의 이론은 의사소통과 행위를 어느 한편으로 환원시키지 않고 함께 고려하는 점이 특징이다. 그는 ‘의사소통적 행위능력’을 ‘합리성’이라고 이해함에 있어, 막스 베버가 착상한 합리성 개념에 의존하면서도 이 개념의 편협성을 시정하고자 한다. 또한 그는 베버가 니체의 영향을 받아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와 함께 문화적 비관주의의 특징을 드러낸다고 비판한다. 그는 이러한 비관주의적 특징이 이성에 대한 편협한 이해와 회의에 기인한다고 지적한다. 그는 특히 비판이론의 전체적 비관주의에 맞서 이성에 의한 사회 발전과 역사 발전의 기대를 포기하지 않는다. 하버마스는 서양 고대철학,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정향된 현대의 사회철학과 사회과학을 과격하게 비판하지는 않으면서, 현대의 정치이론과 사회이론이 고전적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비해 진보적이라고 간주한다. 그가 지지하는 비판적 사회과학은 현존하는 사회적 관계들에 관한 토론을 진행시켜 사회 변화에 적극적인 공헌을 해야 한다. 하버마스의 담화윤리학은 의사소통의 이론을 실천과 관련시켜 이론적으로 전개해 나아간다. 그러므로 담화윤리학은 의사소통적 행위이론의 일부라고 이해하여야 한다. 그는 칸트철학의 전통에 서서 롤즈, 로렌젠, 투겐트하트, 아펠과 같은 현대 철학자들의 도덕 이론을 자기 방식으로 수용하면서, “어떤 의미에서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도덕적 계명과 규범이 근거 지어질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중시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 문헌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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