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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201 - 2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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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이론으로 로렌스(D. H. Lawrence)의 작품을 분석한 예는 있으나, 프로이드의 이론을 언어적 관점에서 재구성한 라깡(Jacques Lacan)의 이론을 통해 로렌스의 소설을 읽는 연구는 극히 드물다. 본 논문의 목적은 라깡과 로렌스의 유사성 또는 차이점을 찾아가며 로렌스의 소설을 라깡의 이론을 원용하여 새롭게 조명하기 전의 준비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로렌스가 인물(character)의 고정된 자아(ego)를 거부하고 의식 저변의 심리학적 힘을 다루며 자아를 해체하였듯이 라깡 역시 본래적인, 실제적 자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하지만 로렌스는 무의식을 삶의 원동력으로 보고 또한 욕망은 존재의 가장 실제적인 것으로 여기지만, 라깡에게 있어 욕망은 결코 채워지지 않는 허상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로렌스의 소설들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라깡의 기본 개념들이 본 논문에 상세히 설명된다. 타자의 개념,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의 정의와 그 상호관계, 언어의 두 축이 되는 은유와 환유, 라깡의 세미나 『앙꼬』(Encore)에 나타나는 사랑과 여성성의 문제가 논의되며 라깡과 로렌스의 팰러스 개념이 설명된다. 라깡이 페미니스트들로부터 남성중심주의자로 비난 받는 경향이 있지만, 본 논문은 크리스테바(Julia Kristeva), 랑그런드-설리번(Ellie Ragland-Sullivan), 르마르(Anika Lemaire)의 관점과 같이 양성에게 공통적인 중립적이고 사회 구조적인 용어로서 라깡의 팰러스 개념을 이해하고자 한다. 여성은 다른 주이쌍스(other jouissance)를 경험하며 그의 이론이나 언어를 넘어 존재한다고 라깡은 주장하는데 이것은 여성의 타자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 라깡 자신의 한계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본 논문은 라깡이 설명하지 못했던 여성의 다른 주이쌍스는 루스 이리거레이(Luce Irigaray)의 이론으로 보완 설명하고자 한다. 이리거레이는 여성성의 다원성, 유연성 등이 남근적 측면에서 나타나지 않는 잉여로서의 여성적 주이쌍스를 형성한다고 주장한다.
본문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라깡에 대한 명료하고 체계적인 설명은 라깡의 기본 안내서로서 기표이론에서부터 여성이론에 이르기까지 라깡의 이론을 간략히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해 본 논문은 구체적인 작품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로렌스의 대표적 소설들인 『아들과 연인』, 『사랑하는 여인들』, 『날개돋친 뱀』, 『채털리 부인의 연인』이 다양하게 라깡의 이론을 통해 흥미롭고 역동적으로 분석될 수 있는 가능성만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라깡이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듯이 로렌스의 무의식적 욕망은 텍스트에 내재된 '언어'를 통해 해독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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