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3號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189 - 2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전문성의 패러다임을 검토하고 교육실습에 참여한 세 명의 사회과 예비교사의 협력적 수업 설계 및 실행 과정을 중심으로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사 전문성의 의미를 탐색하며, 그 개발 방법을 살펴보았다. 연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교사의 경험담을 통하여 기술적 합리성에 근거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전문성 개발에 있어서의 한계를 제시한다. 둘째, Shulman이 유형화한 교사의 전문적 지식을 예비교사가 행한 수업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확인한다. 셋째,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패러다임으로써 Schon 연구의 한계를 분석한다. 넷째, 개인 수준에서 형성한 암묵적 지식의 외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업설계와 실행과정에서 동료 교사간 협력적 지식 공동체 구성을 제안한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들어가며
Ⅱ. 기술적 합리성에 기초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한계
Ⅲ. 교사의 전문적 지식
Ⅳ. 교사 전문성의 개발 패러다임의 변환: 사적 영역에서 공적 영역으로
Ⅴ.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447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