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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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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11집
발행연도
1993.8
수록면
9 - 2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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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음악을 습득할 수 있는 잠재력과 서양음악을 습득할 수 있는 잠재력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의 모 음악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전원(94명)에게 미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음악성 테스트인 Musical Aptitude Profile(MAP)을 실시하여 음감과 리듬감을 측정하고, 그 뒤 이 년 후에 동일 학생들의 서양음악 성취결과와 한국음악 성취결과를 측정, MAP접수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서양음악 성취도는 저자가 만든 청음시험(Aural Dictation Music Achievement Test : ADMAT) 점수를, 한국음악 성취도는 학교 실기 선생들에 의하여 측정된 실기 점수를 각각 사용하였다. MAP점수와 ADMAT점수 사이의 2년간의 예언적 타당도 계수는 .33에서 .66이었으며, 모든 계수는 통계학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었다(p<.01). 반면에 MAP 점수와 한국음악 실기 점수와의 예언적 타당도 계수는 -.01에서 .28이었으며 대부분 통계학적으로 의의를 갖지 못햇다. 이 결과는 서양음악 음감과 리듬감이 한국음악 습득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중거가 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한국음악의 음감과 리듬감은 서양음악의 음감과 리듬감과 같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 다. 따라서, 이 논문은 한국음악을 잘 할 수 있는 잠재력과 서양음악을 잘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보여 주었으며 이는 한국음악의 교육방법과 서양음악교육방법이 같을 수 없음을 보여 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과 절차
Ⅲ.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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