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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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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3
수록면
97 - 10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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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로봇은 그 동안 주류를 이루던 산업용 로봇과는 달리 소프트컴퓨팅, 인간친화 인터페이스, 상호작용기술, 음성 인식, 물체 인식, 사용자 의도 파악 등 갖가지 최첨단의 기술들을 요구한다. 이러한 신기술들을 포함한 로봇 기술을 RT(Robot Technology)라 부르며, IT, BT, NT와 함께 21세기에 유망한 첨단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퍼스널 로봇, 복지 및 서비스 로봇 등이 현재 각광을 받고 있으며, 특히 퍼스널 로봇 중 오락용, 교육용 로봇들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Entertainment) 로봇 분야가 요즘 국내ㆍ외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엔터테인먼트 로봇이란 다른 서비스 로봇과 다르게 전용화된 로봇 작업을 위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작업을 구사한다.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로봇은 인간과의 감성교류를 바탕으로 하여, 장난감 로봇과도 비슷한 구도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의 인식 및 표현 능력을 가지면서, 로봇시스템의 베이스 모듈에서 UI(User Interface) 모듈까지 기능별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모듈화하는 감성 모듈형 엔터테인먼트 로봇 시스템(Module-typed Entertainment Robot System; MERS)을 개발하는 것이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감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지능 알고리즘인 퍼지 논리 시스템을 이용하며, 그것의 실험적인 결과들을 제시함으로써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확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지능
Ⅲ.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감성알고리즘
Ⅳ. 실험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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