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6호(Vol.17 No.2)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335 - 3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것을 조형적인 실체로 구체화하는 것이다. 그 기본개념의 규명을 통해서만이, 합리적 가치를 수반한 차별화된 디자인 개념의 가치 창출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디자인의 특질이 주어진 조건과 환경에 따라 문제의 성격과 그에 대한 결과가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모든 디자인은 상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의 기본 과정인 문제의 분석ㆍ종합ㆍ평가의 단계에서, 가장 적절하고 합리적인 차별화 된 디자인 개념(Differential Design Concept)을 찾기 위함이다. 선행적으로 시대적 추구가치 및 제품디자인의 가치관 변화를 고찰해 보았다. 이러한 시대적 추구 가치가 실제의 제품에 어떻게 구현되었는가를 조사 분석하였다.
현대디자인의 대표적 트랜드인 3-2. 기능 중심적 디자인 3-3 감성중심적 디자인 3-4. 은유를 통한 이미지 전달의 디자인 3-5. 환경친화적 디자인의 차별화 된 디자인개념의 제품디자인 구현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을 근거로 미래 사회 트랜드로 다가온 지속가능한 발전의 사회 속에서 어떻게 차별화 된 디자인 개념을 적용시킬 수 있는가를 규명해 보았다.
사례 분석을 통해 나타난 내용은 ① 시대정신의 가치가 제품의 메시지(Design Image)로 부각되어야 한다. ② 환경적합성을 우선적 고려 요인으로 하여야 한다. ③ 차별화 된 소비자 욕구 충족의 가치를 실현하여야 한다. ④ 상품의 라이프 싸이클(Life-Cycle)이 길도록 유도한다. ⑤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촉진한다. ⑥ 사용자 중심의 제품가지 고려가 선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⑦ 문화적, 언어적 장벽을 극복하고 사람들이 익숙하게 기억할 메타포의 투영을 필요로 하며, ⑧ 시대적 가치관과 관습적 가치관의 공통분모적 인간 본연의 가치관의 적용이 선결되어야 하며, ⑨ 물질적 만족의 욕구 충족이 아닌 마음의 만족을 충족시키고 적용시키는 차별화 된 디자인개념이 요구되어 진다.
이에 더하여 제품의 저변에 굿ㆍ디자인(Good-Design)요소가 가미된 독창적이고 차별화 된 디자인개념이 소비자와의 감성적 교감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된다. 즉 모든 디자인의 가치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라는 인본주의 사상에 근거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제품디자인 가치관의 변화
3. 차별화 된 독창적 조형발상의 사례
4. 연구결과의 종합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877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