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2호(Vol.14 No.2)
발행연도
2001.5
수록면
127 - 1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광고를 살핌에 있어 국제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1992년부터 1998년까지의 TV광고 200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결과 많은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개인/집단, 모델관계, 인물연출작위성, 장소, 정보, 전략, 사운드, 연호, 컷수에서 유의함을 보였고 전통적 요소, 징글, 로고송에서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다. 일본에서 작위성, 집단의 출연이 높았고 장소에서는 실외를 조금 더 많이 사용하였다. 하드셀이 한국보다 높았고 사운드에서 훨씬 소란스럽게 나타났다. 모델출연, 가족적 모델관계, 사회적 관계의 인물설정도 같이 높게 나왔다. 사용 컷 수는 한국보다 적게 사용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전략의 소프트 셀 이 높았고 사운드는 일본보다 훨씬 조용하게 나왔다. 사용 컷 수는 훨씬 많았고 색채는 약간 다채롭게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제적 문화접변상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90년대 TV광고에 한일 국가 간 차이는 존재하며 이 연구결과는 국제광고전략에 문화적 영향요인의 가치를 토대로 하는 차별화 혹은 절충화 전략이 더욱 설득력 있음을 시사하고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국내외 연구동향
3. 90년대 광고표현
4. TV광고의 내용분석
5. 논의
6. 연구결과와 제한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929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