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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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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15 - 142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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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국제적으로나 국내에서나 강하게 나타난 다큐멘터리의 한 유형은 작가나 감독의 위치를 은폐하지 않고 작품 안에서 적극적으로 나타내거나 아예 자신의 삶이나 생각을 작품의 주제로 설정하는 접근방식이다. 자신의 행위를 기록하고 보여주거나 자신이 체험한 사건을 재현하는 자전적 다큐멘터리는 민족지학적 탐구의 대상을 자신으로 설정함으로써 주체와 타자와의 전통적 관계에 대한 문제의식을 표출해왔다. 전통적인 다큐멘터리가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탐구의 주체와 대상을 이분화 함으로써 일방적인 소통에 의지했다면, 자전적 다큐멘터리는 이러한 기반과는 전혀 다른 관계와 의미의 층을 형성한다.
이 논문은 작가의 목소리나 신체가 직간접적으로 개입되고 스스로를 관찰과 탐구의 대상을 설정하는 행위가 기존의 다큐멘터리의 쟁점들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사회와 진실에 대한 탐구와 인식의 방법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의식을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하는가를 고찰한다. 국내에 소개되거나 해외에서 주목을 받은 작품들을 사례로 하여 주체의 구성과 사실에의 접근에 있어서 기존의 양식적인 특성들이 어떻게 다른 패러다임으로 대체되었는가를 분석한다. 다층적이고 분산적인 주체가 구성되면서 다각적인 의미의 층을 이루고 사실과 텍스트 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논제들을 제시한다는 점이 자전적 다큐멘터리가 보여주는 미학적 가능성이다.

목차

1. 여는 글
2. 자전적 다큐멘터리의 역사적 배경
3. 자전적 다큐멘터리의 주요 구성적 성향들
4.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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