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대학검도연맹(대한검도학회) 대한검도학회지 대한검도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14 - 26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와는 달리 각종 정보의 공유와 컴퓨터를 포함한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검도를 배우는 수련자들의 사회적 상식이나 검도이론 등이 향상되면서 이들의 검도에 대한 기대수준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제는 검도에 대한 호기심이나 이미지에만 편승하여 과거와 같이 안일하고 주먹구구식의 검도장을 운영한다면 검도인들을 증가시키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며, 또한 다른 종목의 도장들에게도 경쟁력에서 뒤칠 것이다. 이 연구는 검도장운영에 관련한 내적환경과 외적인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합리적이고 중장기적인 경영 미션(Mission)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체육관 경영은 지도자, 시설, 그리고 프로그램이 삼위일체가 되어 생활체육활동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한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검도장의 경영환경은 여러 가지 내ㆍ외적인 환경변수들에 의해 끊임없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검도장의 영세성도 문제지만 도장을 경영하는 지도자들의 도장의 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도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수련생들의 불만족으로 이어지게 되고, 결국 수련생들의 감소로 나타나게 된다.
검도장을 경영하는데 있어 경쟁상대를 대한검도회 소속의 도장들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다른 종목의 도장들이나 클럽들을 상대로 하여 경쟁상의 우위를 확보하고 검도인구를 확산시키려는 보다 폭넓은 사명감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관장이나 지도자들은 자기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미래를 구상할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회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회원들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내용 있는 지도프로그램의 제공, 광고나 홍보의 효율적인 실시 등 도장을 경영할 수 있는 가치관을 우선적으로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록 도장의 경영 여건이 단시일 내에 개선되기가 쉽지 않겠지만 관장이나 지도자가 경영 미션을 세우고 지속적이고 중장기적인 마케팅활동을 통해 회원의 관리 및 증진 등을 점진적으로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검도장 경영환경 분석(SWOT분석)
Ⅲ. 소비자행동모형을 통한 검도소비자행동 분석
Ⅳ. 검도장 경영을 위한 미션(Mission) 제시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8-016473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