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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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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378 - 40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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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뉴스 보도 기사의 프레임이 개별 정서의 활성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했다. 뉴스 프레임에 대한 기존 논의와 개별 정서의 인지평가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는 보도 기사의 프레임이 개인의 인지평가와 상황 해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계된 정서 반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이를 위해 대졸자 취업률의 상승 및 하락이라는 상황에 대한 ‘책임귀인’이 서로 다르게 프레이밍된 뉴스 보도가 기쁨, 긍지, 안도, 분노, 걱정, 수치, 좌절 등과 같은 개별 정서들을 차별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는가를 대학생 대상의 실험연구를 통해 살펴봤다(N=354). (1) 취업률 관련 경제상황에 대한 목표일치 여부 (취업률 감소/증가), 그리고 (2) 취업률의 증감에 대한 책임귀인(경기/기업/대졸자)으로 구성되는 2×3 요인 설계방안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로 다른 뉴스 프레임은 전체적으로 서로 구별되는 개별 정서들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책임귀인’에 따라 세 가지로 구성한 프레임에 의해 실험참여자들은 ‘안도’와 ‘수치’를 차별적으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개별 정서의 인지평가이론과 뉴스 프레이밍 연구, 그리고 여론분위기 형성에 대해 지니는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1〉 취업률 관련 실험 자극 신문 기사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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