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정치논총 國際政治論叢 제46집 특별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51 - 263 (13page)
DOI
10.14731/kjir.2007.01.46.S.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국제정치학계는 지금껏 많은 반성을 해왔다. 미국의 이론을 직수입하여 쓰는 것에 대하여 반성했고 한국적 국제정치이론을 제대로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안타까워했다. 국제정치학 교육이 사회적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에 대하여 반성했고, 학생들과 일반국민의 관심과 사랑을 더 많이 받지 못하는 현실을 부끄러워했다. 물론 한국의 국제정치학 종사자들이 이러한 반성과 자괴의 심정에 빠져 있었던 것만은 아니었다. 그동안 한국의 국제정치학 연구와 교육은 상당한 변화와 발전을 겪었다. 국제정치학 연구의 양과 질적 수준에 있어서 커다란 발전이 이룩되었고, 전통적인 정치외교학과의 틀을 벗어나 국제관계학과, 국제학부, 국제대학원의 형태로 교육의 내용과 방식에 있어서도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여전히 국제정치/관계학 교육에 대한 학계 안팎의 불만과 비판은 여전하다.
우리는 이 글에서 한국 국제정치/관계학 교육의 현황에 대한 명가와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세 가지 작업을 하고 있다. 첫째 한국에 있어서 국제정치학 교육에 대한 수요를 국가부문, 민간부문, 시민교육부문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국제정치학교육은 이러한 다양한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둘째, 현재 한국 국제정치학 교육은 다섯 가지의 주요한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론위주의 교육, 변화하는 현실에 대한 적응 부족, 교육과정과 내용의 표준화 결여, 국제정치/관계에 대한 시민교육의 부족 국제정치학 전공의 인기 상실 등이 그것들이다. 셋째, 이러한 국제정치학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책으로 우리는 세 가지 변화를 주문하고 있다. 우선 국제정치학의 정체성을 세계화 시대에 적합하게 폭넓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장경험과 사례교육을 확대하여 이론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해야 한다. 그리고 국제정치학 교양교육 및 시민교육을 확대해야 한다.

목차

【한글초록】
Ⅰ. 서론
Ⅱ. 한국에 있어서 국제정치/관계학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Ⅲ. 한국 국제정치/관계학 교육의 문제점
Ⅳ. 국제정치/관계학 교육의 개선방향
Ⅴ. 글을 끝맺으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49-014769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