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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0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323 - 34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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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한국의 산업발전에 기여한 게임콘텐츠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게임시장의 발전과 함께 진행된 게임학 연구의 중요성과 게임콘텐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게임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종합예술이자 종합학문이기도한 게임콘텐츠 안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게임콘텐츠를 산업적 측면으로 보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기술이나 개발부문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게임업계는 게임기획 분야에서 인력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게임은 기술 하나만으로 만들어지는 콘텐츠가 아니다. 그러므로 게임콘텐츠 개발에 있어서 모든 학문을 아우를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다행이 한국에는 게임을 학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고 있으며, 게임을 전공하고 있고, 배우기를 희망하는 이들도 많이 있다. 그러므로 이들이 한 분야에만 집중하지 말고 다양한 교육을 받는다면 게임콘텐츠는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사회에서 게임콘텐츠의 역할
Ⅲ. 학문으로서의 게임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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