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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7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359 - 3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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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설계에 있어서 운전자세는 패키징 설계의 핵심 요소이며, 운전자세는 운전석 시트의 높이(H30)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 SUV 의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운전석의 높이가 높아지고 있으나, 기존에는 세단 위주의 운전 자세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석 시트 높이의 변화에 따른 운전 자세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운전자의 운전자세를 Eye point 부터 Hip Point 까지 총 10 개의 측정점을 측정하여 관절각을 측정하고, H30 변화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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