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기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3호
발행연도
2002.10
수록면
168 - 206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어린이 시청자의 시청욕구 및 시청태도와 관련한 변인(시청동기, 친밀감, 현실감, 주목도)과 텔레비전 시청 행위 변인(유형별 프로그램 시청 정도, 시청량) 및 시청결과 변인(안전감)이 결합하여 형성하는 다변인적 상관관계의 특성을 파악하여 어린이의 텔레비전 시청경험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시도하였다. 초등학교 어린이 344명의 시청경험에 대한 응답은 인자분석과 정준상관관계분석을 통하며 조사되었다.
인자분석의 결과는 시청동기의 구조가 휴식, 흥미, 습관, 정보/편리성, 현실도피, 상상적 교류의 6개 인자로 구성되고 있으며, 이 6개 인자의 특성은 도구적 시청동기(흥미, 정보/편리성, 상상적교류)와 관습적 시청동기(휴식, 습관, 현실도피)로 구분되었다. 정준상관분석의 결과는 시청동기에 의해 형성된 시청태도, 시청행위, 시청결과의 차별적인 상호상관의 결합을 통하여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에서 도구적 시청과 관습적 시청의 차별성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 과정이 시청량과 같은 단순한 노출이나 메시지의 내용적 특성만이 아니라 수용자의 다양한 심리적ㆍ사회적 속성과 미디어 메시지가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되는 것임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어린이 시청자를 수용자로서만이 아니라 이용자로서의 측면에서도 연구해야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구체적인 후속연구과제를 논의하였다.

목차

1. 어린이 시청자 연구의 필요성
2. 어린이 시청자 연구
3. 연구의 범위와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변인의 측정
7. 연구결과
8. 결과의 해석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