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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9호(Vol.21 No.5)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25 - 13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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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문화와 가치를 창조하며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누구나 간단한 영상제작도구와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지와 그래픽, 동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UCC (User Created Contents)1)라는 새로운 문화 매커니즘이 생성되었으며, 프로그램의 기획 구성 및 촬영과정에서 송?수신과 저장, 관리부문에 이르기까지 1인 제작인력으로 독립적인 종합편집이 가능한 방송시스템의 구조를 가능케 하였다. 이러한 디지털 방송기술 도입은 기존의 방송 기술을 이용하던 때와는 다른 형태의 영상문법이 요구되며, 기존 시스템의 운용에 비해 숙련된 기술능력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영상문화에 관한 폭넓은 이해력, 컨텐츠웨어에 대한 다양한 구성력과 표현력이 요구된다. 결국 디지털 기술에 의한 방송시스템의 구조 변화는 1인에 대한 작업영역이 확대되어 탄력적인 소비구조가 가능한 전문 인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육환경 및 교육과정, 학습자의 학습 환경과 성향을 분석하여 기존 교육 시스템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고,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 직무분석을 통하여 디지털 방송제작환경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도출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연구개요
2. 교육과정개발
3. 교과목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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