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09 - 13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의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사이버 대학의 외형적인 발전을 가져왔지만, 사이버 강의에 적합한 강의 운영 방식은 아직 정착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의 강의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 보다 발전적인 강의운영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7년 설시된 사이버대학 평가 영역 중 수엽운영 영역인 출석관리, 학습촉진, 과제 관리, 상호작용, 학습평가 분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보다 효율적인 사이버대학의 강의 운영을 위해 오프라인 교육과는 차별화 되는 사이버대학의 잠재력을 활용하여 교수 및 학습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21세기의 사이버 교육 환경에 맞추어 교육의 주체인 교수와 학생, 대학 당국 모두가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 걸 맞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때 사이버 교육은 강력하고 효율적인 잠재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이버대학교 교육의 특성
Ⅲ. 연구방법
Ⅳ. 사이버대학교의 강의운영현황
Ⅴ. 사이버 대학교 강의 운영 향상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8450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