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구 (미디어미래연구소) 이종영 (미디어미래연구소) 성지연 (미디어미래연구소)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201 - 24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융합시대에 들어서면서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행태는 전통 미디어 환경 하에서의 이용 방식에 비해 상당히 능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 특성이 점차 능동, 참여, 공유, 확산을 추구하는 개인적 성향 변화 때문이기도 하지만,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의 수가 그만큼 다양해졌고 기술적 발전에 의해 이전보다 쉽게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환경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멀티플랫폼 환경이라는 것을 소비자 입장에서 다시 한번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미디어가 갖는 속성 때문에 공급자 중심의 연구보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야기하는 사회적 변화 및 그 효용가치에 대한 연구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 하에, 본고는 멀티플랫폼 환경 시대의 미디어 소비자들이 미디어를 이용하는 목적이 플랫폼으로서의 미디어가 아니라 콘텐츠로서의 미디어라는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미디어 소비자 성향을 상대적 미디어 이용지수라는 개념을 이용한 군집분석을 통해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균형적 매체 이용군’, ‘인터넷 중심군’, ‘TV 중심군’, ‘라디오 중심군’, ‘전통적 매체 이용군’ 등 5군집으로 분류되었고, 이들 군집간에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8907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