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79 - 293 (15page)
DOI
10.18541/ser.2009.09.8.2.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복잡성 이론은 교육을 포함한 사회과학 분야에서 새롭게 소개되는 이론이다.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복잡성 이론을 특수교육 전문가들에게 소개하고 특수교육을 재조명하기 위함이다. 복잡성 이론은 현대 물리학에서 시작된 이론으로 퀀텀의 세계에서 입자들은 이전의 모든 논리성을 무시하고 모든 자연과학적 법칙을 벗어나 행동한다는 관찰에서 비롯되었다. 복잡성 이론은 시스템 이론과 카오스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시스템 이론은 시스템의 복잡함에 초점을 맞추고 카오스 이론은 그 복잡한 시스템의 예측 불가능한 관계와 영향에 대하여 논한다. 이를 특수교육에 적용하면, 우리는 결함보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이 속한 모든 환경이 학생의 학습에 주는 영향을 인식하고, 학생을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하며, 공유하는 비전을 가져야 한다. 학생과 학생이 속한 환경의 복잡성을 이해할 때, 교사는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고, 이를 이용하여 학생이 진정으로 의미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복잡성 이론의 기반: 시스템적 사고관
Ⅲ. 복잡성 이론의 불예측성: 카오스 이론
Ⅳ. 복잡성 이론의 특징
Ⅴ. 특수교육에의 시사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9048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