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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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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여현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김재범 (성균관대학교) 이상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46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387 - 41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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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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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한 자원을 가지고 유사한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들의 집합체로 정의되는 ‘전략 집단(strategic group)’ 개념은 기업과 산업의 중간에 위치하여 산업조직론과 전략경영의 접점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경영학 분야에서 주로 적용되었던 ‘전략 집단’의 개념을 방송채널사용 사업자(Program Provider) 산업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PP시장에는 몇 개의 전략집단이 존재하며, 집단 간 전략적 변수의 차이는 무엇이며, 전략 집단별 PP의 성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40개 상업 PP를 분석하였다.
전략 집단 분류 변수를 이용,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9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전략집단 구분시 군집 형성에 상대적으로 기여도가 큰 변수는 운영 효율성(4.05), 가격(3.83), 규모, 즉 SO 송출수(3.56), 수신료 의존도(2.58), 수평 결합(2.16) 등의 순이었다. 전략 집단간 재무성과 간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서, 성과 변수 간에 분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략 집단 간에 가입자당 매출액은 유의적 차이가 있었지만, 매출액 영업 이익률, 현금흐름 비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기존 연구에서는 역사가 오래된 PP가 성과가 높거나 전략 집단 형성에 크게 기여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역사 변수 역시 집단 구분이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의 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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