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운서 (광주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63 - 8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가 컴퓨터의 역기능에 대해 인식하고 적절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만 5세 유아를 위한 컴퓨터 관련 교육활동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유아를 위한 컴퓨터 관련 교육 활동의 내용은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 연구결과와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컴퓨터의 구조, 사용방법, 컴퓨터 기능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컴퓨터 게임, 컴퓨터 할 때 지켜야할 점 등의 6개의 하위내용으로 구성, 교육효과를 위해 부모연계 프로그램도 포함하였다. 만 5세 유아 86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관련 교육활동의 구성, 사전검사, 교육활동 수행,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고 검사결과 컴퓨터 게임중독지식 인지도에 관한 5개의 하위변인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만 5세 유아를 위한 컴퓨터 관련 교육 활동이 비판적 수용의식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만 5세ㆍ유아 컴퓨터 관련 교육 활동 구성
Ⅲ. 유아컴퓨터 관련 교육활동의 프로젝트접근법 적용 및 효과 검증 과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70-003345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