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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옥 (조선대학교) 이진렬 (조선대학교) 조재경 (조선이공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9호(Vol.23 No.3)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181 - 19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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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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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디자인은 고부가가치성 비즈니스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분야이다. 게임캐릭터, 애니메이션캐릭터, 제품캐릭터와 팬시캐릭터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며, 이는 디지털시대에 접어들면서 산업 전반에 매우 폭넓게 사용될 수 있는 '원소스멀티유스(one source multi-use)'1)의 가능성을 전제로 하여 캐릭터 개발 회사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은 자칫 일회성으로 끝나기 쉬운 캐릭터가 아닌 롱런캐릭터가 되기 위한 전략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캐릭터전문잡지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대표적인 국내 캐릭터전문잡지의 3곳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국내 캐릭터전문잡지의 캐릭터리노베이션 기사를 검토, 분석하여 기업측면, 소비자측면, 사회적 측면에서 캐릭터리노베이션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10가지의 캐릭터리노베이션 요소를 추출했으며 이는 기본동작의 변화, 이목구비의 변화, 아트라인의 변화, 워드마크의 변화, 사이즈의 변화, 컬러의 변화, 소품의 변화, 바디디자인의 변화, 서브캐릭터의 변화, 레이아웃의 변화 등을 추출하였다. 추출한 결과 기업측면에서는 사업을 확장할 때, 소비자측면에서는 새로운 소비층이 형성될 때, 사회적 측면에서는 경제 환경의 변화가 있을 때 캐릭터리노베이션의 요소가 가장 강하게 활용 되었다.
향후 장기적인 캐릭터가 되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으로 제시한 캐릭터리노베이션 요소의 가이드라인과 그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캐릭터의 파워는 더욱 강화될 것임을 기대해본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캐릭터리노베이션의 유형
3. 캐릭터리노베이션의 유형분류 및 요소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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