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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제상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15 - 1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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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새로운 교원평가시스템 도입과 학교자율화 정책, 수업전문성 제고방안 등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한 현장 교원들의 연수 요구 실태를 분석하고 대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교원연수체제 개선은 1995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범운영 이래로 교직사회의 주요 과제로 부각되었으며, 교원연수체제 운영 전반과 개선사항 등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교원, 교육전문직을 포함하여 총 1,937명이었고. 회수율은 약70.8%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ver 17.0)을 이용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원연수체제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 않은 편이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도입에 따른 현장 교원들의 연수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현장 교원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연수체제와 연수프로그램 지원체제는 미흡하였다. 앞으로 교원연수체제의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으로 연수기관별 전문화 및 특성화 노력,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따른 집중연수 대책 마련, 연수기관평가 실시, 연수기관협력체제 구축, 교원체제 개선을 위한 법령 정비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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