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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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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대식 (경상대학교) 유재훈 (경상대학교) 조창열 (울산대학교) 박찬우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8卷 第7號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716 - 72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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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기역학과 비선형 구조해석을 통합한 다분야 최적설계 최척화(MDO)프레임웍을 사용하여 항공기 날개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MDO 문제 중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인 자동화를 해결하여 전 과정이 자동화되게 하였다. 공력해석은 FLUENT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한 격자는 CATIA의 파라미터 모델과 Gambit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하였다. 전산구조해석을 위한 격자는 CATIA의 파라미터 모델과 NASTRAN-FX의 비주얼 베이직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하였다. 구조해석은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ABAQUS를 사용하였다. 최적화 방법은 전역해를 구하기 유리한 반응표면법을 사용하였다. 목적함수는 날개 무게의 최소화이고 제약 조건은 양항비, 날개의 변위 그리고 구조용력량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설계변수는 가로세로비, 테이퍼비, 후퇴각 그리고 상하스킨의 두께로 정의하였다. 최적화 설계결과는 본 자동화 MDO프레임웍이 성공적으로 구성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MDO 프레임웍(Framework)
Ⅲ. 3차원 날개 형상의 최적설계
Ⅳ.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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