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1집 2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165 - 19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과 후 대부분의 시간을 학업활동을 위한 시간으로 할애할 수밖에 없는 교육적 현실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증가하고 있는 학원 및 학원생의 증가는 학원교사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청소년 문제와 관련한 학원교사들의 역할에 대한 전문적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가장 근접한 곳에서 지켜보는 학원교사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파악해 보고, 학원교사들이 청소년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마산ㆍ창원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학원장 및 일반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SPSS 10.0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전체의 71%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심각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청소년 복지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하는 문제에서 39.6%만이 청소년 복지에 대해 알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들을 토대로 학원교사 연수 때 청소년을 이해할 수 있는 청소년복지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며, 학교사회복지사나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 관련기관의 사회복지사들과 학원, 가정,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계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 방법
Ⅳ. 조사결과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심사평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5-002728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