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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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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운 (부산대학교) 이상곤 (부산대학교) 김병민 (부산대학교) 정진영 (고려제강) 반덕영 (고려제강)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4권 제10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479 - 1,48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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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와이어의 생산성 및 고강도화를 위한 고탄소강의 고속신선으로 인해 와이어 표면의 급격한 온도상승으로 잔류응력이 크게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와이어의 다단 신선 공정시에는 소성변형과 마찰열에 의하여 와이어 내부의 온도가 더욱 크게 상승하게 된다. 특히, 고속 신선의 경우 마찰에 의한 온도구배가 더욱 크게 되어 와이어 표면층에 축방향 인장 잔류응력을 과도하게 발생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표면 온도 상승과 축방향 잔류응력과의 관계를 규명한 다음에 와이어의 평형온도 예측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토대로 표면 온도 상승에 의한 축방향 잔류응력 예측식을 개발하였다. 고탄소강(0.82%C)소재의 다단신선 실험을 통해 얻어진 시편에 대하여 X 선 회절을 이용하여 잔류응력을 측정하여 제안된 예측식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온도상승에 의한 잔류응력 발생기구
3. 다단 신선 시 와이어 온도 예측
4. 표면 온도 상승에 의한 잔류응력 예측모델
5. 다단 신선와이어 잔류응력 측정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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