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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3號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39 - 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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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천적 지식 습득 방법으로서 행위 중 반성이 예비교사 프로그램으로 적합한지를 이론적으로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Schon의‘행위 중 반성’의 개념과 속성을 살펴보고, 둘째, 행위 중 반성이 학습될 수 있다는 Schon의 논리를 Wittgenstein의 사적 언어에 대한 논리로 분석하였다. 셋째, 행위 중 반성을 다른 반성과 구분되도록 하는 사고와 행위의 즉시성이 과연 실행 가능한지를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Schon의 행위 중 반성 개념이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접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식론적으로 볼 때 행위 중 반성 과정에서 요구되는 느낌, 감각, 뉘앙스 등 사적 감각이나 감정은 언어적 전달 가능성이 적어 가르치기 어렵다. 둘째, 수업 중에 심사숙고하여 반성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Schon의 행위 중 반성은 그것이 갖는 즉시성과 상황 맥락성이라는 속성으로 인해 실행가능성이 낮다. 셋째, 행위 중 반성을 적용한 대학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보면 행위 중 반성보다는 행위 후 반성에 초점이 맞춰지고 반성을 익혀야 할 일종의 기술로 구조화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행위 중 반성을 정확하고 정교하게 프로그램화하지 못한 결과라기보다는 앞서 살펴본 행위 중 반성이 갖는 인식론적 모순과 내적 한계의 결과로 해석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실천적 지식 개발 방법으로서 행위 중 반성
Ⅲ. ‘행위 중 반성’ 능력의 교수 가능성
Ⅳ. ‘행위 중 반성’의 즉시성이 갖는 실천적 한계
Ⅴ. 반성적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내재된 ‘반성’의 의미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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