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3호(Vol.23 No.7)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0 - 49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과거 조형중심의 디자인 교육에서 점차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 철학을 반영한 새로운 디자인 교육과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이러한 디자인 환경의 변화와 함께 현장의 필요에 의해 사용자 중심 디자인 관련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실무현장에서는 UX디자인 전문가는 물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원하고 있다. 따라서 UX디자인의 저변 확대와 디자인전공 학생의 현장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대학의 체계적인 UX디자인 교육 실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무현장의 니즈를 반영한 UX디자인교육사례를 발굴하고 그 효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먼저 UX디자인 프로세스와 대학의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초단계, 적용단계, 발전단계의 3단계로 UX디자인 교육커리큘럼을 구성하여 과목별 사례를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은 모두 현장의 니즈를 반영하고, 현장전문가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정량적, 정성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실무현장과 대학의 교육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새로운 협력모델의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내용 및 방법
3. 현장중심의 UX디자인 교육 사례
4. 사례 분석 및 해석
5. 결론
6.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658-003793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