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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3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00 - 120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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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캠프의 선거 승리는 ‘잃어버린 10년’ 선거전략의 실질적인 성공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나라당이 내세웠던 ‘잃어버린 10년’ 선거전략이 기존 문헌에 나타나는 선전전략과 비교해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잃어버린 10년’ 선전전략은 한나라당의 선전전략이기도 했지만, 보수언론을 포함하는 전체 보수세력의 일관된 선전전략으로 기능한 측면이 짙다. 따라서 한나라당과 보수언론의 언변을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잃어버린 10년’ 선전전략이 어떤 일관성을 가지고 전개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주로 어떠한 선전메시지 전략이 사용되었는가를 종합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한나라당 홈페이지와 주요 보수신문의 ‘잃어버린 10년’ 관련 기사들을 함께 분석했다. 분석결과, 1차 유형으로 분류된 선전전략들은 2차 라스웰 선전전략 유형과 매우 유사한 형태를 보여주었다. 이는 세부 선전 내용의 주제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잃어버린 10년’ 선거전략이 전통적인 선전전략의 형태와 매우 닮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연구결과는 전통적인 선전전략을 답습한 한나라당의 선거전략이 보수언론의 지원을 통하여 강력하고 상호 보완적인 힘을 발휘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수세력의 선전전략이 가지는 함의와 향후 후속 연구의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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