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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후 (경남대학교) 정미숙 (경남대학교) 김성제 (경남대학교) 박규석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613 - 61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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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MMOG는 게임 세계를 각 지역으로 분할하고 지역별로 각각 서버를 두어 해당 서버에서 게임을 진행하는 Server-Client 시스템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나 플레이어의 수가 늘어날수록 고비용의 서버를 추가해야 했고, MMOG서버의 역할을 분산하여 처리할 경우 서버 작업에 따른 서비스 중단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한 영역에서 대규모 플레이어간의 정보 교환을 위한 미들웨어를 제시하였다. 미들웨어는 피어간 통신과 미들웨어간의 통신, 그리고 서버와의 통신 등의 세 가지 방법으로 정보를 교환 한다. 상호간의 게임 정보 교환은 플레이어가 위치하고 있는 존 영역의 정보만을 전송하도록 하였으며, MMOG의 단위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플레이어들의 P2P 방식으로 게임 정보를 교환함으로서 서버의 게임 참여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제안 시스템
4. 성능평가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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