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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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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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孫泰植 (건국대학교) 李鎔均 (브이씨텍) 金學源 (충주대학교) 趙官烈 (충주대학교) 睦亨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논문지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30 - 13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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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기 스쿠터용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PMSM)의 토크제어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전기 스쿠터용 인휠(In-wheel) 모터는 기구적으로 고 분해능의 회전자 위치검출 센서인 레졸버나 엔코더를 장착하기 어려워 저 분해능의 홀 센서를 사용한다. 본 논문은 홀 센서를 갖는 영구자석동기전동기의 벡터제어를 위하여 속도관측기를 사용하여 회전자의 속도 및 고분해능의 위치정보를 관측한다. 초기 기동시에는 일반적인 120도 통전방식의 BLDC 운전모드로 기동하고, 기동 후에는 벡터제어 방식으로 전환하여 단위 전류 당 최대 토크(Maximum Torque Per Ampere, MTPA) 운전과 약자속(Flux weakening) 제어를 수행한다. 제안한 알고리듬은 전기스쿠터의 장착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모터의 기동
3. 벡터제어를 위한 회전자 위치정보
4. MTPA와 약자속제어
5. 실험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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