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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하성 (동국대학교) 박성복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17호 (2011년 3월)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49 - 187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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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융합시대를 맞아 방송현장에서도 UCC를 활용한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UCC어| 관한 논의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UCC서비스 사용 현황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UCC가 갖는 방송콘텐츠로서의 의미나 가능성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비록 UCC가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확산되었다 하더라도 디지털 융합시대에서 인터넷 콘텐츠가 방송콘텐츠로 전이되고 있음에 주목하면서, 과연 일반인들이 만든 동영상 UCC가 방송콘텐츠로서 성공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방송제작자들의 시각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상파 방송의 실무 제작진들 즉 PD와 작가 1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첫째, 방송제작자들은 UCC가 오락적, 정보적, 사회고발 및 참여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었으며, 동시에 UCC의 부정적 역할로서 내용적/프라이버시 침해를 지적하고 있었다. 둘째, 회귀분석결과 UCC의 오락적, 정보적 기능은 방송콘텐츠로서의 UCC의 성공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UCC의 내용적,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는 성공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외에도 응답자들은 UCC의 방송 프로그램 활용으로서의 문제점으로 방송 프로그램의 화질, 음질과 같은 기술적인 문제와 내용의 신뢰성, 편향성, 홍보성 문제 등과 같은 방송내용의 질적 문제를 지적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논의 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및 문헌 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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