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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재 (서강대학교) 조은선 (서강대학교) 안선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와사회 제19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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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련 패러다임이 질병의 치료보다는 질환의 예방으로 옮아짐에 따라, 대중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생활습관의 변화 및 정기검진 홍보에 대한 메시지의 효과적 전달방법에 관한 논의가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평상시의 간단한 대비만으로도 상당수의 희생을 사전에 막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의료, 건강 관련 기관과 전문가들의 권고를 참고한다면, 이처럼 한 사람이라도 더 적절한 시기와 적절한 방법으로 정기 검진을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메시지 전달방법에 대한 연구는 높은 가치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망률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예방처치 가능한 (Preventable) 질병에 대한 정기검진 유도 메시지가 과연 사람들이 특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 및 경로들에 의해 전달된다고 가정되었을 때, 메시지에 대한 효과를 어떻게 예상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연구에 참여한 인원들은 각기 텔레비전 뉴스 프로그램, 지인들, 그리고 인터넷 (블로그/카페)을 통해 동일한 건강 메시지를 접했다는 가정을 전해들은 후, 다음 세 가지 주제와 관련된 질문들에 대답하도록 요청 받았다: 1) 노출된 건강 정보에 대한 신뢰도에 대한 의견, 2) 해당 정보에 의한 개인의 행동변화 의도, 3) 해당 건강 메시지를 접한 다음 가족 및 친구, 동료들에게 해당 메시지를 긍정적으로 전파할 의도가 그것이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대중들은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 및 경로가 달라진다면, 건강 메시지에 대한 효과가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논의
Ⅶ. 한계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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