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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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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S. S. Kim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한국동력기계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8年度 秋季學術大會 論文集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5 - 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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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역학 제 2법칙의 관점의 열역학적 가용에너지인 액서지 해석법을 적용하여 전기점화 기관의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열역학적 사이클 해석을 위하여 사이클을 구성하는 각 과정은 열역학적 모델로 단순화하였고, 크랭크 각도에 따른 실린더의 압력과 작동유체를 구성하는 연료, 공기 및 연소생성물의 열역학적 물성값들을 이용하여 각 과정에서의 엑서지와 손실 일을 계산하였다. 실험데이터는 단기통 전기점화기관을 가솔린, 메탄올과 M90(메탄올 90%+부탄 10%의 혼합연료)을 연료로 WOT (Wide Open Throttle), MBT (Minimum advanced spark timing for Best Torque), 2500rpm 조건으로 운전하여 측정하였다. 계산에 이용한 데이터는 크랭크 각도에 따른 연소실의 압력, 흡입공기와 연료유량, 흡입공기 온도, 냉각수 온도와 배출가스 온도 등이다. 이를 이용하여 각 과정에서의 엑서지와 손실 일을 계산하였으며 각 과정에서의 손실 일은 연소과정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팽창과정, 배출과정, 압축과정 및 흡입과정 순으로 손실 일이 크게 나타났다.

목차

1. Introduction
2. Thermodynamic model and basic assumptions
3. Performance Analysis
4. Result and discussion
5. Conclusion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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