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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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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수 (창신대학) 유낙근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41 - 26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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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정부가 학습조직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하에, 학습조직화 수준에 대해 살펴보고, 지방정부의 조직인적네트워크 특성이 학습조직화를 거쳐 조직성과로 연결되는 경로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지방정부들의 학습조직화는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이었다. 학습조직의 차원중 환경연계시스템이 가장 높았고, 학습공유시스템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영향요인-학습조직화-조직성과간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경로를 볼 때, 지방정부의 학습조직화는 영향요인들(유기적 조직구조, 평가 및 보상체계, 혁신리더십, 인적자원개발, 외부 네트워크 활용 등)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지방정부의 학습조직으로서 학습활동은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몰입, 관리상의 효율,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과, 조직내 지식성과, 창의적인 행정활동 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Ⅳ. 조사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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