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근희 (한국교원대)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35 - 27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초등학교 문학 수업에서 흔히 적용되는 반응 중심 학습모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먼저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의 이론적 기반을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을 적용한 두 개의 수업을 살펴보았다. 이 때에는 교수?학습안과 교수대화를 함께 활용하였다.
반응 중심 학습 모형에 대한 교사의 잘못된 인식은 크게 3가지로 나타났다. 첫 번째는 반응의 의미에 대한 오해로, 원심적 읽기의 입장에 선 반응 유도, 모든 반응에 대한 수용적인 자세 견지, 다양한 활동을 통한 반응 확장에 대한 믿음 등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는 반응의 과정에 대한 인식의 미흡이다. 이는 다시 모형의 과정 전반에 대한 혼란, 반응의 형성과 반응의 명료화 과정의 미분화, 창작 활동을 통한 텍스트 상호성의 확대 가능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과 대등한 위치를 표방하나, 여전히 기저에는 교사가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교사의 인식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의미의 반응 중심 학습은 이루어지기 어렵다. 교사의 인식을 개선하여 줄 수 있는 다양한 접근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의 이론적 탐색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Ⅳ. 반응 중심 학습 모형에 대한 교사의 인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905-00138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