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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보경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27집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09 - 23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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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역사 속에서 여성들은 세계 선교를 위하여 끊임없이 헌신하여 왔다. 그러나 이들이 경험하였던 성차별은 다양한 교회와 선교 현장에서 그 때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 성차별 문화의 원인 중 하나가 잘못된 성경 해석으로 인한 가부장제의 정당화이다. 이 소고는 잘못된 성 경 해석으로 인한 가부장제의 정당화를 극복하기 위해서 성경이 제공하는 남녀 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먼저 창세기 1-2장의 창조 이야기는 과거의 전통주의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남녀의 평등성을 주장한다. 특히 창세기 2장의 내용에 근거해서 창조의 순서가 여성의 종속을 의미한다는 주장은 창조의 순서가 어떤 우선성을 보여 줄 수 없다. 또한 여성이 남성에게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된다는 주장은 올바른 가부장적 문화에 근거한 해석이며, 오히려 여성만이 남성의 동반자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셋째로 여성이 남성으로부터 이름을 지음받았기 때문에 남성의 리더십을 인정하는 주장은 잘못 된 것인데, 창세기 2장 23절의 내용은 엄밀하게 살펴보면 남성의 여성에 대한 인식(Recognition)일 뿐이다. 넷째, 여성이 남성의 돕는 배필이라는 표현은 여성의 열등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동등한 입장을 반영한다. 또 창세기 3장의 타락 이야기에서 형벌로서의 가부장제는 규범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미래 상황에 대한 단순한 묘사로 이해해야 한다.
남녀 관계에 대한 예수의 이해는 당시의 랍비의 이해와는 확연히 차이가 있었다. 예수는 당시의 랍비가 극도로 기피하였던 여성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였고, 여성들이 예수께 다가오는 것을 허락하셨고, 남성과 함께 여성들의 육적, 정신적, 영적 고통을 치유하셨다. 예수는 또한 여성을 인격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대하셨다. 예수는 또 당시에는 금기로 인식되었던 여성을 향한 교육도 시도하셨다.
바울의 글에는 여성 차별적인 문구가 나타나는 것이 사실이지만, 바울의 글에는 남녀의 평등을 주장하는 내용이 존재한다. 이에 필자는 바울 신학의 핵심을 이루는 갈라디아서 3장 28절의 말씀을 분석하고, 그의 핵심사상을 어떻게 바울이 실천해 냈었는지를 살펴보았다. 바울은 이방인과 유대인 간의 하나 됨을 강조하기 위해서 그의 선교 사역에서 이 확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였고, 종과 자유자 간의 하나 됨을 위해서 이론뿐 아니라 선교 사역에서도 실천하였고, 동일하게 남성과 여성의 하나 됨을 위해서 바울은 이론뿐 아니라 실천을 통해서 그의 확신을 실천하였다. 그 결과 바울 의 선교 사역에 여성들의 다양한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참여는 갈라디아서 3장 28절을 그가 얼마나 중요한 원칙으로 삼았는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갈라디아서 3장 28절은 그의 다른 여성 차별적 본문을 이해할 때 갈라디아서 3장 28절의 원칙을 통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목차

논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Ⅲ. 나가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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