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경태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84 - 10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제의 영화를 실험 자극물로 이용하여 BPL의 맥락에서 설득 지식 모델의 명제가 발견되는지 검증하였다. BPL 기법의 상업적인 설득 의도에 대해 활성화된 실험집단과 두 개의 통제집단을 비교하였다. 실험집단의 피험자들은 통제집단의 피험자들보다 고현출성 BPL의 브랜드 이름을 더욱 잘 기억하고 있었다. 반면, BPL 브랜드에 대한 피험자들의 태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자는 설득 지식 모델의 명제가 BPL의 맥락에서 발견되지 않은 이유를 다른 종류의 설득 메시지와 구분되는 혼성 메시지의 특성에서 찾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선호도와 BPL 브랜드의 기억과 태도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고현출성 BPL의 경우에만 영화를 선호하는 피험자들이 영화를 선호하지 않는 피험자들보다 BPL 브랜드를 더욱 많이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의 고현출성 BPL에서 영화 선호도와 브랜드 태도와의 긍정적인 관계가 발견되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와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와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1-001522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