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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공용택 (중앙대  )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한국문화산업학회 학술대회 2011년 문화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28 - 13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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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문화의 시대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세계화와 도시화가 급속히 전개되면서 문화를 활용한 문화거버넌스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과거 중앙정부의 지원방식과 달리 도시의 자생력이 요구되고 있고 기업의 문화적 가치의 확산 속에 민관협력 문화마케팅이 상호호혜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도시와 기업은 물론, 시민 그리고 문화예술 모두가 상생하는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와 기업의 민관협력 문화마케팅 관점에서 사례를 통해 그 구조를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해 도시와 기업의 동등한 협력과 상생을 통한 새로운 민관협력 문화마케팅 구조를 규명해 보았다.
연구를 통해 도시는 보유하고 있는 문화 인프라를 기업의 문화마케팅 환경으로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의 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문화예술의 가치를 도시이미지 구축에 접목하게 된다. 이를 통해 도시는 보유 시설 및 공공장소를 기업에게 제공함으로서 마케팅을 돕고 기업은 도시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시민과 소비자에게 문화향수권을 제공해 줌으로써 삶의 질을 제고시켜 주며, 시민은 그들이 거주하는 도시에 대하여 자긍심을 높이게 된다. 기업은 행사에 필요한 비용 및 전문성을 지원함으로써 문화기업 이미지를 전달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고시킴으로서 고객의 기업에 대한 호의도와 충성도를 고취시키게 된다. 이러한 문화거버넌스 구조는 도시와 기업이 공동으로 시민과 고객에게 문화영향력을 발휘함으로서 문화 활성화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상생하는 효율적 협력 형태라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 문화거버넌스 개요
Ⅲ. 사례연구 : GM-의정부 전국대학뮤지컬페스티벌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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