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81 - 105 (25page)
DOI
10.18541/ser.2012.02.11.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을 포함하여 모든 학생을 위한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특수교육 교사가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다문화교육 거점학교로 지정된 105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일반교육 교사 68명과 특수교육 교사 75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다문화교육에 대한 경험, 관점, 태도, 성과기대, 교사효능감으로 구성된 다문화교사역량 설문에 응답하였다. 교사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교사의 다문화교육이나 다문화가정 학생과 관련된 경험은 몇몇 항목에서 일반교육 교사에 비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육 교사와 일반교육 교사는 다문화교육 목적에 대한 관점과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태도, 교사효능감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특수교육 교사가 일반교육 교사보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역할에 대해 높은 성과기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두 교사 집단은 대체로 다문화교육에서의 교사역할에 대한 성과기대가 교사효능감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특수교육에서 다문화교육과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접근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0-001739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