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일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선우 (테마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819 - 82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기 비상 착륙 시 충돌에너지의 효과적인 흡수는 탑승자 생존성 보장 및 내추락 성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비상 착륙 시 탑승자에 전달되는 충돌에너지는 착륙장치, 항공기 동체, 좌석 등을 통해 흡수된다. 항공기 동체의 충돌에너지 흡수 특성은 항공기 동체 구조 형상 및 배치와 구조적 강성, 강도 특성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항공기 동체 구조물의 충돌에너지 흡수 특성은 비상 착륙 시의 탑승자의 생존성을 결정짓게 되어 항공기 내추락 안전성 향상의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는 원형 단면 항공기 동체 구조물의 비상 착륙 수직방향 충돌 조건에 대한 외연적 유한요소 해석 모델 생성 및 해석 수행에 관한 것으로, 구조물의 거동과 충돌 시의 물리적 현상을 분석하고 항공기 동체 내 추락 성능 향상에 적용 가능한 해석 기법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대상 항공기
3. 항공기 동체 내추락 해석
4. 해석 결과 분석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