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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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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진원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융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철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133 - 1,1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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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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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서는 장기체공형 무인 비행체의 제작 및 체계기술 개발, 그리고 연료전지 및 태양전지의 혼합 전기추진시스템 연구를 위하여 개념시연기인 중형 전기추진 무인기를 제작 중에 있다. 중형 전기추진 무인기의 주익에는 장기체공을 위하여 높은 종횡비와 함께 저속에서 공력성능이 우수한 저레이놀즈 익형이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형 전기추진 무인기의 공력성능 개선을 위하여 고려된 후보기체의 형상별 공력성능, 특히 항력특성을 전산해석적 방법으로 비교, 검토해 보았다. 결과, 저항력 동체와 주익에 "raked wingtip"이 적용된 형상에서 가장 현저한 항력저감을 이루었는데, 앞서 개발된 소형 전기추진 무인기 형상과 비교하여 약 54%의 항력 감소를 나타냈다. 아울러, 항공기 기본설계 프로그램(AAA)을 이용한 계산결과, 종/횡-방향 정안정성도 유지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전산해석절차
3. 해석결과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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