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83 - 10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을 통해 유아사회교육 교육과정과 교수내용지식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5명의 교사를 면담하였다. 면담은 교사가 근무하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졌으며, 면담 시간은 교사별로 1시간 30분~2시간 10분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사회교육의 정의로는 ‘관계’가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로는 ‘개인의 자질 기르기’, ‘사회와의 관계 맺기’가 분석되었다. 둘째, 유아사회교육 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에 대한 교사의 의견은 사회화의 내용으로 ‘정직과 태도’, ‘양보’가 분석되었고, 사회과학의 내용으로 ‘역사?지리?경제’, ‘사회적 시사’가 분석되었다. 셋째, 유아사회교육의 교수전략에 대한 교사의 의견은 사회성 지도 방법으로 ‘안아주기’, ‘상황마다 지도하기’, ‘칭찬과 부각시키기’, ‘공들이기’, ‘본보이기’, ‘예화 들려주기’가, 사회과학 지도방법으로는 ‘기초적인 것 알려주기’가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