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선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9 - 6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매체언어교육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기반의 실제적 수업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메체언어교육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미디어의 특성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기반의 수업모형 도입의 필요성을 짚어보았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이 되기 위한 요소를 제시하였으며,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CPS)을 기반으로 한 수업모형과 활동 및 준비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매체언어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어 글의 논리를 전개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 시대’의 매체언어교육이라는 점이다. 이에 따라 현재의 ‘인터넷 시대’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보고 이를 반영한 수업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둘째, ‘창의적’ 매체언어교육이라는 점이다. 이에 따라 교사가 ‘창의적’으로 그리고 학생이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수업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의적 매체언어 교육이 고려해야 할 요소와 교수학습 모형을 설명하고 실례를 들어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매체언어교육의 의미
Ⅲ. 창의적 문제해결 기반 매체언어교육
Ⅳ. 창의적 문제해결 기반 매체언어 수업의 실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