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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문윤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남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철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설우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56 - 6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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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발사체 (KSLV-Ⅱ, Korea Space Launch Vehicle Ⅱ)에 적용될 액체로켓엔진의 시스템 설계를 수행하였다. 진공 추력 76톤, 진공 비추력 297 sec인 본 엔진은 가스발생기 사이클로 터보펌프 가압방식을 적용한다. 연소기는 재생냉각형이며 연소압 60 bar이다. 추진제는 액체산소/케로신 조합이다. 엔진 시동은 파이로시동기를 이용하며 연소기 점화는 TEA (TriEthylAluminium)를 사용한다. 에너지 밸런스 해석을 통해서 엔진 시스템 성능과 서브시스템 요구 성능을 결정하였다. 연소압, 비추력 및 엔진무게의 적정성을 사례분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터보펌프-가스발생기 연계시험과 비교하여 시동 해석방법을 검증함으로써 향후 적용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본 엔진은 능동제어를 적용하지 않으며 모드해석과 분산해석을 통해서 성능 보정 방안을 확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스템 구성
3. 시스템 성능
4. 엔진 무게 할당
5. 시동 특성
6. 성능 보정
7.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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