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381 - 39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은행 기업관계가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국가별 연구시기별 차이를 보이며 일관된 결론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을 대상으로 단일은행 거래관계 여부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기업은 거래은행 수가 적을수록 은행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단일은행과의 안정적 관계를 통해 기업은 자금은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다. 또한 단일은행과 거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은행과의 관계에서 기업의 정보가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신뢰성 있는 은행과의 관계를 통해 기업의 평판을 양호하게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성과를 제고할 수 있다.
그러나 은행과 기업의 긴밀한 관계는 기업 경영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단일거래 은행과 관계는 단일은행에 대한 기업의 대출의존도가 증가하게 되고 은행들의 기업에 대한 독점적 지배력을 남용할 수 있다. 또한 은행대출 시장 등에서 거래 기업에 대한 정보 공유가 제한됨으로써 기업들의 자금조달 등에 애로가 생길 수도 있다.
본 연구에 따르면 단일은행 거래 관계 형성은 기업 경영성과 및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단일은행과의 긴밀한 관계 형성이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보다 부정적 영향이 더 큰 것으로 추정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목적
Ⅲ. 자료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